관리 메뉴

IT & Life

MSI GE63VR 7RF Raider 노트북 벤치 마크 본문

컴퓨터 H&W 벤치마크/Hardware

MSI GE63VR 7RF Raider 노트북 벤치 마크

미운앙마 2017. 11. 2. 23:07

1 . 제품 소개 및 특징

 

 

 

 

약 1년 전 즈음부터 i7-6700HQ / i7-7700HQ 프로세서 + NVIDIA GeForce GTX 10 시리즈 조합이 도입되면서, 게이밍 노트북의 성능 및 효율이 비약적으로 향상되었습니다. 눈에 띄게 상승한 CPU / GPU 성능, 그리고 더욱 개선된 발열 및 소음 억제력을 갖추게 된 덕분에 사용 환경에 따라서는 데스크탑 PC를 대체할 수 있을 정도의 메리트를 보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기술의 발달로 인해 노트북 사용자들이 이득을 보게 된 것은 사실이지만, 한편으로 보면 대부분의 노트북 제조사들이 동일한 부품들을 탑재하여 각 제품 간의 개성이 크게 줄어들었다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현재로써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도 하고, 이미 검증된 부품들이 사용됨으로 인해서 제품 신뢰성에 문제는 없겠지만... 어느 정도 획일화된 최근의 게이밍 노트북 제품들을 보면서 느끼는 바는 개개인마다 다를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러한 시장 상황으로 볼 때, 지금의 게이밍 노트북들은 평균적인 성능과 발열, 소음 억제력을 갖추면서도 자신만의 개성을 어필해야 하는 다소 어려운 입장에 놓여 있습니다. 그렇다면, 게이밍 노트북 방면에서 장기간 독보적인 입지를 다지고 있는 MSI(http://kr.msi.com)는 어떠한 신제품을 구상했을까요? 지난 COMPUTEX 2017에서 공개되었던 MSI 게이밍 노트북(기사 링크)들이 그 해답으로 보여지며, 이번에 소개해드릴 MSI GE63VR 7RF Raider 역시 그 중 하나라 할 수 있겠습니다.

 

feature01.jpg

 

우선 외형적인 멋을 강조한 부분이 눈에 띕니다. 마치 스포츠 카의 보닛을 연상케 하는 상판은 스포티한 느낌을 주며, 세계 최초로 적용된 Per-Key RGB 키보드를 통해 상당히 인상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SteelSeries에 의해 제작된 Per-Key RGB 키보드는 Silver-Lining Print가 적용되어 LED를 효과적으로 비춰주는데, 기본으로 세팅된 ColorShift 모드로 타 노트북 키보드와는 확실히 다른 느낌을 전달합니다. 여기에 4개의 추가적인 LED 효과와 18개의 조명 템플릿을 제공하고,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커스터마이징도 가능하기 때문에 외형적인 멋은 물론 실용성까지 잡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어두운 환경에서도 USB 포트 사용에 지장이 없도록 붉은 빛의 USB Lighting을 적용하여 추가적인 차별화를 두고 있습니다.

 

feature02.jpg

 

하드웨어적으로는 120Hz의 화면 주사율과 3ms 수준의 응답속도를 갖춘 TN 패널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게이밍 환경에 더욱 적합한 모습을 보여주겠고, 기존 구조의 3배 크기를 가진 오디오 챔버 + 2W 스피커 2개 + 3W 우퍼 2개로 구성된 Giant Speaker를 적용하여 타 노트북 대비 만족스러운 오디오 체험이 가능하겠습니다.

새롭게 등장한 MSI만의 쿨링 솔루션 Cooler Boost 5는, 31개의 블레이드 팬으로 구성된 쿨링팬 2개 + 히트파이프 7개 + 방향이 다른 통풍구 4개로 구성되어 적절한 소음 억제력 뿐만 아니라 극대화된 냉각 효율을 기대할 수 있겠는데... 이렇듯, 다양한 요소를 통해 타 게이밍 노트북과 차별화된 모습을 보이는 MSI GE63VR 7RF Raider는 게이밍 노트북으로써 어느 정도의 성능을 보일지, 외형과 내부를 살펴보고 다양한 벤치마크와 테스트를 통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pecifications

 

제품 소개 페이지 : https://www.msi.com/Laptop/GE63VR-7RF-Raider.html

 

spec.jpg

 

 

 

Game Result

 

graph_game1.png

 

graph_game2.png

 

데스크탑 환경에서 고사양을 요구하는 게임들 위주로 테스트해본 결과, 싱글 채널 메모리 구성으로 인해 다소의 성능 하락은 있지만 DX12 게임을 제외하면 평균 60fps 이상으로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성능을 보였습니다. DX12 게임에서도 최고 옵션에서 일부 항목들을 낮춘다면 DX11 게임과 동등한 수준으로 플레이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굳이 옵션 타협을 하지 않더라도, MSI Dragon Center의 Shift 메뉴에서 Turbo 항목을 사용하여 코어와 VRAM 클럭을 조절한다면 좀 더 높은 성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게이밍 노트북으로써 충분한 모습을 갖췄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플레이웨어즈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출처 : 플레이웨어즈

원문 : http://playwares.com/mobilereview/5528919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