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T & Life

삼성 갤럭시 노트8 (SM-N950) 스마트폰 벤치 마크 본문

컴퓨터 H&W 벤치마크/Mobile

삼성 갤럭시 노트8 (SM-N950) 스마트폰 벤치 마크

미운앙마 2017. 11. 2. 23:03

1 . 제품 소개 및 특징

 

 

 

 

 

2017년 전반기 모바일 시장을 돌이켜보면 대형 제조사들의 숨가쁜 신제품 출시가 연이어졌습니다. 국내 대표 모바일 제조사인 삼성과 LG는 앞다투어 삼성 갤럭시 S8 시리즈와 LG G6 시리즈를 연이어 출시했고, 하반기에는 새로운 플래그쉽 모델의 출시를 알려 많은 사람들을 기대 반 설렘 반으로 이끌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분위기가 이어지는 가운데, 삼성전자의 갤럭시 노트 시리즈 중 7번째에 해당하는 삼성 갤럭시 노트8 (SM-N950)의 출시는 여러 가지 의미에서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끄는 소식이었음에 틀림없을 것입니다. 이전 노트 제품들보다 더욱 주목을 받을 수 밖에 없었던 배경에는 전작인 갤럭시 노트7의 불미스러운 사건이 주를 이룰 것입니다. 국내외에서 여러 이슈가 제기되면서 갤럭시 노트7은 생산 중단 및 단종 수순을 밟아갈 수밖에 없었기 때문입니다. 삼성에서 출시하는 새로운 플래그쉽 모델에 대한 기대감도 있겠지만, 결국 갤럭시 노트7 이후 1년이 지난 시점에서 선보이는 정식 넘버링 후속작이 어떤 모습으로 나타날지에 대한 관심은, 설령 이 제품에 대한 구매 의사가 없는 사람일지라도 한 번쯤 궁금증을 가지게 만들기 충분했습니다.

 

갤럭시 노트 시리즈는 "패블릿"에 해당하는 큰 사이즈와 "S펜"이라는 장점을 극대화한 제품군으로, 다른 스마트폰들에 비해 뚜렷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라인업이었습니다. 특히 "패블릿"의 시대를 본격적으로 열었다는 측면에서 대형 스마트폰의 대중화에 큰 기여를 했다는 것에는 이의를 제기하기 힘들 것이며, 노트 전용인 S펜을 활용하여 간단한 메모 작업부터 비즈니스 업무까지 빠르게 처리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점은 다른 스마트폰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장점 중 하나였습니다. 또 다른 특징이라고 한다면 단연 "성능"일 것인데, 패블릿에 해당하는 큰 사이즈를 지니는 만큼 더욱 거대하고 많은 부속품을 넣을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면서 갤럭시 노트 시리즈는 자연스럽게 고성능화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갤럭시 노트7 출시 직후까지만 하더라도 S펜이라는 특징 이상으로 "갤럭시 노트 시리즈는 하이엔드급 고성능 스마트폰"라는 인식이 크게 자리잡혀 있었고, 이를 증명이라도 하듯 플웨즈 벤치마크 결과에서도 늘 최상위권을 갱신하는 놀라운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갤럭시 노트8은 노트7의 실패를 딛고 일어서야 하는 제품군인 만큼 여러 가지 측면에서 인상적인 모습을 기대하기가 조금 어려워 보입니다. 전세계적으로 논란이 불거졌던 큰 이슈를 다시금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삼성은 S8 / S8 Plus, 노트 FE에서 "성능의 극대화"보다는 "성능의 안정화"에 더욱 치중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플웨즈의 갤럭시 노트8 배터리 테스트(플웨즈 링크)에서도 이러한 양상을 어느 정도 확인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DSC_9137.jpg

 

그런 의미에서, 이번에 새로이 출시된 갤럭시 노트8은 전작에서 느낄 수 있었던 "안드로이드 최강의 스마트폰"이라는 기대감이 다소 줄어든 것이 사실입니다. 2017년 상반기에 출시되었던 갤럭시 S8 / S8 Plus와 사실상 동일하다고 볼 수 있는 수준의 하드웨어 스펙을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물론 모든 사양이 동일하게 적용된 것은 아닙니다. 외관에서 찾아볼 수 있는 대표적인 특성으로, 후면에 "듀얼 렌즈"가 삽입되어 더 나은 카메라 활용도를 기대해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편으로, 두께와 무게 부분에서는 S8 Plus 및 노트 FE에 비해 더욱 두껍고 무거워졌기 때문에 항간에는 좋지 않은 평가를 받기도 했으며, 새롭게 내놓은 "딥씨 블루" 색상은 출시 전부터 일명 "용달 블루"라는 부정적인 명칭으로 네티즌 사이에서 불리고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시리즈 사상 "가장 높은 출고가로 출시된 새로운 플래그쉽 모델"의 등장치고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이 복잡하게 섞여있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평가 역시 사용자에 따라 극명하게 나뉘리라 예상됩니다.

 

분명한 것은 이번 갤럭시 노트8이 기존 노트7의 실패를 딛고 일어서는 차세대 플래그쉽 모델이라는 점이며, S8 / S8 Plus와 동일한 엑시노스 AP를 활용했더라도 더욱 최적화된 성능을 갖추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또한, 노트7의 실패와 더불어 S8 시리즈와 노트 FE를 거치면서 익혀온 안정성 및 최적화에 대한 노하우가 충분히 작용했을 것이고, 획기적이지는 않더라도 "역시 갤럭시 노트다"라고 할 만한 모습은 알차게 갖추고 있으리라 예상되는데... 그럼,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리라 생각되는 삼성 갤럭시 노트8 (SM-N950)의 실제 기기 성능은 어느 정도일지, 벤치마크 및 테스트를 통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pecifications

 

제품 소개 페이지 : http://www.samsung.com/sec/smartphones/galaxy-note-8-n950/SM-N950NZBASKO/

 

spec.jpg

 

 

 

 

 

7 . 3D 그래픽 성능

1. GFXBenchmark 3 T-Rex Based on ES2 기기해상도 온스크린 (실성능) / 오프스크린 (절대성능)

 

※ 실성능(On) : 해상도에 영향을 받아 기기가 벤치마크, 게임 등에서 낼 수 있는 실제 성능
절대성능(Off) : 해상도의 영향 없이, AP에 탑재된 GPU가 낼 수 있는 최고 성능

 

graph_gfx_note8.png

 

 

2. 3DMark - Icestorm Unlimited (그래픽 성능)

 

graph_3dmark_note8.png

 

 

앞선 AP 성능 결과와 마찬가지로, 동일 AP를 탑재한 S8 Plus와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습니다.

또한, 최상위권에 속하는 성능을 보이기는 하지만 벤치마크에 따라 경쟁사 제품 대비 높거나 낮은 모습을 보여, 기존 노트 시리즈들이 보여왔던 모습과는 사뭇 다른 양상을 나타내었습니다. 그럼에도 높은 3D 성능을 갖추었다는 점은 분명하기 때문에 최신 3D 게임을 즐기는데 있어 불편함은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보다 자세한 벤치 내용은 플레이웨어즈에서 확인가능합니다.

 

출처 : 플레이웨어즈

원문 : http://playwares.com/mobilereview/55266554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