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T & Life

4K60 액션캠 고프로 히어로6 블랙, 화질과 성능 쓸만할까? 본문

IT 관련 정보

4K60 액션캠 고프로 히어로6 블랙, 화질과 성능 쓸만할까?

미운앙마 2017. 10. 27. 12:46

 

액션캠은 휴대가 편하고 다양한 구도로 연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셀카봉이라 불리는 긴 막대 끝에 액션캠을 장착하면 촬영자가 중심이 된 인상적인 영상도 기록할 수 있고 다양한 액티비티 활동을 좀 더 극적인 장면으로 담아낼 수도 있다.

여행자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이유도 여기에 있다. 덩치 큰 DSLR이나 그보다 작은 미러리스 대신 액션캠 하나로 여행의 모든 것을 담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액션캠은 만능이 아니다.

모든 영상이 그러하듯 액션캠으로 촬영한 영상도 편집 과정을 거쳐야 한다. 그렇지 않은 영상들은 지루한 기록물에 불과하기 때문에 영상 편집을 공부하거나 자동 편집 기능을 제공하는 액션캠 메이커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그런 면에서 액션캠 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고프로가 일반 소비자에겐 꽤 괜찮은 선택이다.

최근 4K60 촬영을 지원하는 히어로6 블랙이 출시 되면서 성능면에서도 훨씬 나은 조건을 제시할 수 있게 됐는데 오늘 소개할 제품이 바로 고프로 히어로6 블랙이다.

 

■ 가장 진화한 4K 액션캠, 고프로 히어로6 블랙

히어로6 블랙은 4K60 촬영이 가능한 액션캠이다.

기존 세대나 타사 제품들은 4K30이 한계라서 빠른 움직임을 그대로 담아내는 것이 어렵지만 두 배 더 많은 프레임을 녹화 하는 히어로6 블랙은 4K UHD 해상도에서도 2K나 FHD 수준의 부드러운 모션을 담아낼 수 있다.

영상 처리를 담당하는 프로세서도 고프로가 자체 개발한 GP1이라는 제품이라서 Ambarella 프로세서를 사용 했던 기존 모델 보다 최적화 된 화질과 영상을 실현할 수 있다.

덕분에 Ambarella 프로세서를 사용한 중저가 액션캠과도 차별화가 가능해 졌다는 것이 고프로의 판단인데 Ambarella에서도 4K60을 지원하는 스포츠 카메라용 프로세서를 발표해 둔 상황이어서 중저가 메이커의 추격을 따돌리긴 힘들지 않을까 생각된다. 

 

어쨌든 그런 스펙으로 무장한 히어로6 블랙으로 4K60 동영상을 촬영하면 기존까지 사용되던 H.264 대신 압축율이 훨씬 높은 HEVC로 녹화된 것을 보게 된다.

녹화된 영상의 비트레이트는 62~66Mbps 수준이라서 H.264 기준으로 거의 130Mbps 수준의 화질이 구현 된다고 보면 된다.

필자가 촬영 후 편집해 유투브에 등록한 영상은 원본 그대로의 화질은 아니지만 눈에 띄는 차이는 없다. 참고용으론 무리 없는 수준이다.

히어로6 블랙으로 촬영하는 동영상 해상도를 1080p FHD로 변경하면 녹화할 수 있는 FPS를 240까지 설정할 수 있다.

이렇게 촬영한 영상을 24 프레임 기준으로 편집하면 10배나 느린 속도로 슬로우 모션 영상을 만들 수 있고 좀 더 극적인 연출이 가능해 진다.

필자가 촬영한 240fps 영상 샘플은 10배속과 1배속(24fps)의 차이를 보여 주기 위한 것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히어로6 블랙을 타임랩스 촬영에 사용하면 사진 뿐만 아니라 촬영된 결과물을 사진이 아닌 동영상으로 녹화할 수도 있다.

별도의 편집 과정을 거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에게 꽤 유용한 기능이다.

필자도 시내 주행 모습과 야간에 아파트 단지 모습을 타임랩스(1초, 10초 간격) 동영상으로 담아 냈고 그 영상을 편집한 것이 위 영상이다.

주간에는 4K 화질 그대로지만 야간 화질은 어쩔 수 없어 보인다.

 

히어로6 블랙에 적용된 동영상 안정화 기술도 EIS 방식이다. 4K60 촬영에선 사용이 불가능하고 4K30과 1440p60, 1080p60, 720p60 일 때만 동영상 안정화 기술이 활성화 된다.

아무래도 G1 프로세서의 연산 능력을 필요로 하는 방식이다 보니 프로세싱 능력에 여유가 있는 조건에서만 활성화 되도록 제한하지 않았나 생각된다.

동영상 안정화 기술 수준은 짐벌에 가깝다는 것이 고프로의 주장이다.

필자가 촬영하고 편집한 비교 영상에도 그런 주장을 뒷받침 할 차이가 나타났는데 4K60 촬영에선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 아쉬울 따름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케이벤치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출처 :  케이벤치

작성 : 이우용 기자 / guygun@kbench.com

원문 : http://www.kbench.com/?q=node/182767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