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T & Life

[브레인박스] 마지막 스레드리퍼,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 1900X 출시와 9월 25일 X399 칩셋의 기능이 추가된다 본문

IT 관련 정보

[브레인박스] 마지막 스레드리퍼,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 1900X 출시와 9월 25일 X399 칩셋의 기능이 추가된다

미운앙마 2017. 10. 26. 22:30

지난 7월 AMD에서는 라이젠 프로세서 라인 업 중에서 최고의 코어 및 스레드 숫자를 지닌 "스레드리퍼" 1950X 그리고 1920X를 출시하면서 본격적으로 하이엔드 데스크톱 프로세서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이유가 어떻게 되었건 이런 자극으로 인텔에서는 "코어X" 프로세서 시리즈 출시하면서 맞불을 놓았지만 두가지 프로세서는 양쪽 모두다 리테일 시장에서 그렇게 큰 재미를 보고 있지 못하다. 이렇게 된 이유는 물론 여러 가지 상황으로 판단을 해볼 수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전체적인 시스템 가격이 높다라는 점이 크게 발목을 잡고 있는 듯 하다.  한편에서는 어찌 되었건 인텔과 AMD의 경쟁으로 인해 사실상 코어당 단가 자체는 내려간 상황이기 때문에 6코어 이상의 멀티 코어를 활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혹은 앱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엄청나게 행복해야할 일에는 분명하다. 


지난 8월 말일 AMD에서는 라이젠 스레드리퍼의 가장 막내인 라이젠 스레드리퍼 1900X 를 전격 출시했다.  오늘 브레인박스에서는 그에 따른 스레드리퍼 1900X의 전체적인 스펙 및 성능 마지막으로 X399 칩셋의 성능 변화에 대해 짚어볼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 1900X 가장 저렴한 $549에 책정 및 오더시작



라이젠 스레드 리퍼 프로세서의 막내 격인 스레드리퍼 1900X 프로세서는 상위 모델들에 비해 코어의 갯수가 8코어 / 16 스레드로 줄었지만 베이스 클럭이 상대적으로 3.8GHz로 높으며 최대 4.0GHz로 그리고 XFR 로 작동을 할 때 최대 4.2GHz로 동작한다.  그리고 스레드리퍼 초기 출시 시 미리 이야기 했던 가격은 $549 로 변화 없이 출시가 되었으며 하지만 하위 모델인 라이젠 1800X 와 $50 의 가격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코어 및 스레드 처리 숫자는 같으나 쿼드 채널 메모리 지원 부분과 PCIe 레인 갯수에 따른 성능 차이가 크다.



라이젠 스레드리퍼 1900X 프로세서는, 라이젠 1800X 프로세서와 물리적으로는 같은 갯수의 코어 숫자와 구조를 갖고 있지만 사용할 수 있는 메인보드와 소켓이 크게 다른데 TR4 라는 X399 칩셋 기반에서만 작동을 하기 때문에 외형이 다른 완전히 다른 프로세서이며, 보다 24레인에서 64레인으로 커진 PCIe 레인 숫자로 인해 폭넓은 주변기기 확장력을 가지고 있어 멀티 GPU 환경에 상당히 유리하다.



그리고 인텔 코어X 시리즈와 완벽하게 차별화 되는 부분은 스레드 리퍼 라인업이 모두 동일한 PCIe 64레인을 전제 제품이 동일하게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로 인해 크게 이익을 볼 수 있는 부분들은 멀티 GPU 환경과 NVMe 같이 직접적으로 PCIe 버스를 사용하는 주변기기들이다.  현재 인텔 코어X 시리즈 중 코어 i9 7900X의 경우 44개의 PCIe 레인을 가지고 있는 것에 비하면 주변기기에 프로세서와 직접 연결이 되는 대역폭을 넉넉하게 확보해둔 셈이다. 



또한 이 넓은 PCIe 레인 숫자를 활용하여 스레드리퍼는 스토리지 부분에서도 큰 변화를 가져온다. AMD에서는 각 메인보드 제조사들을 통해 9월 25일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모두 다 진행해, 최초로 "NVMe RAID 레벨 0, 1, 10" 데스크톱 레벨에서 구현할 예정이다.  하지만 하위 칩셋인 X370과 라이젠7 프로세서 등에는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보다 빠른 스토리지 성능을 느껴 보려면 스레드리퍼 + X399 메인보드 조합만이 가능해진다.



AMD에서 공개한 게임과 기타 어플리케이션의 성능은 현재 테스트 운영체제의 기본이라고 볼 수 있는 윈도우10에서 게임을 하려면, 즐기려는 게임에 따라서 스레드리퍼 1900X 가 빠를 수도 아니면 하위 모델인 라이젠 1800X 가 빠를 수도 다고 이야기 이야기하고 있다. 위 AMD에서 배포한 자료를 봐도 HITMAN과 GTA V 에서는 하위 모델인 라이젠7 1800X 보다 빠른 프레임 수치를 갖는다. 



하지만 AMD에서는 무거운 소프트웨어 및 앱 등의 환경에서는 라이젠 스레드리퍼 1900X 프로세서가 동일한 코어 숫자를 지니고 있는 라이젠7 1800X 보다 적게는 4% 에서 맞게는 10% 정도 빠른 성능을 보인다라고 밝혔다.  동일한 코어 숫자와 동일한 캐시 메모리를 가지고 있는 1900X와 1800X 가 이런 차이를 보이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2차 스토리지인 DDR4 메모리가 듀얼 채널을 지원하느냐 아니면 쿼드 채널을 지원하는냐 하는 것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을 듯 하다.



다시 한번 게임 쪽으로 이야기를 되돌려서, AMD에서는 앞서 출시된 스레드리퍼 1950X와 1920X 프로세서와 출시될 1900X 프로세서의 게임 성능을 비교를 통해 특정 게임에서는 1900X 프로세서가 빠르기도 하지만 반대로 특정 게임에서 가장 낮은 성능을 보이기도 한다고 밝혔다. AMD 측의 의견은 이런 성능 차이가 보이는 근본적인 이유는 하드웨적인 코어를 해당 게임이 완벽하게 활용을 하지 못하고 오직 2~4개의 코어만을 활용하는 게임의 태성적인 한계로 보고 있다. 



하지만 8개 이상의 코어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특정 소프트웨어들인 POVRay, Premiere Pro, Handbrake, Veracrypt 등에서는 16코어, 12코어, 8코어가 가지고 있는 성능 차이를 확연하게 보여준다.  즉, 하이엔드 데스크톱 관점에서 본다라면 게임의 성능 만이 프로세서의 성능을 직접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지표가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인텔 X299 칩셋과 확연한 X399 칩셋 메인보드의 성능 차이



인텔에서는 옵테인 메모리라고 불리우는 PCIe 2 레인을 사용하는 캐싱용 M.2 스토리지와 애드온 토큰을 활용한 VROC를 지원하지만 VROC의 경우는 인텔 자사의 SSD만을 지원하는 폐쇄적인 제품이지만 AMD에서 빼어든 이 기술은 모든 NVMe 지원 스토리지에 다 적용이 가능하다.  만든 반면에 AMD에서는 스레드리퍼 1900X 프로세서의 출시에 발 맞추어 오는 9월 25일에 부팅 가능한 NVMe 레이드 모드를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통해 지원할 예정이다.  이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통해 지원 가능한 레이드 레벨은 0 (스트리핑), 1, (밀러링), 10 (스트리핑+밀러링) 이다. 



이론적으로 볼 때 이 구성은 엄청난 성능 향상을 보여줄 것으로 보이는데, 예를 들어 게임을 즐기면서 스트리밍 서비스를 한다가나 하는 무거운 게임 + 무거운 작업을 상당히 가볍게 처리할 수 있는 폭넓은 대역폭을 기본적으로 확보해 주기 때문이다.  즉 16배속 레인을 사용하는 2개의 그래픽 카드 (32 레인 사용) 과 4레인을 사용하는 NVMe 지원 SSD를 4개 정도 구성하더라도 (16 레인 사용) 이렇게 하더라도 16 레인의 여유가 생기게 되는 셈이다. 



라이젠 스레드리퍼 라인업은 PCIE 레인을 극대화 해서 결과적으로 렌더링 전용 시스템 혹은 딥러닝 시스템도 이와 같은 구성으로 필요 충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보다 다양하고 폭넓은 멀티 코어 환경의 구축이 가능해진다. 이는 다중 코어라는 장점 외에도 주변기기의 활용도를 극대화 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에 인텔이 갖고 있는 하이엔드 데스크톱 시장과는 다른 양상으로 흘러갈 듯 하다. 



아무튼 AMD에서는 이번 달 25일 경에 다양한 메인보드 제조사들의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통해 NVMe RAID 지원은 물론 늘어난 PCIe 레인 숫자를 가지고 다시 한번 인텔의 코어 X 시리즈와 전쟁을 치룰 것으로 보이는데, 하이엔드 데스크톱 사용자들 혹은 구입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면 AMD에서는 기존 X399 칩셋에서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통한 무료 성능 업그레이드를 공헌한 만큼 X399 칩셋에 대한 관심이 보다 높아지지 않을까 싶다. 


하지만 인텔에서도 상위 코어 X 시리즈인 코어 i9 시리즈를 9월에 출시한다고 밝힌 만큼, 이번 9월 달은 하이엔드 데스크톱 시장에서  멀티 코어 전쟁이라는 새로운 국지전이 본격화될 예정이다. 보다 비싼 하이엔드 프로세서인 코어 i9 시리즈를 출시할 인텔과 X399 칩셋의 성능 보강과 하위 모델인 스레드리퍼 1900X  출시, 이 새로운 경쟁에서 어떤 프로세서 혹은 칩셋이 승기를 잡을 지 그 귀추가 주목되는 한달이 될 듯 하다. 

 

 

 

 

 

 

출처 : 브레인박스

작성 : 문태환기자

원문 : https://www.brainbox.co.kr/bbs/board.php?bo_table=review&wr_id=6221&page=4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