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T & Life

[브레인박스] ADATA에서 출시한 게이밍 메모리, XPG GAMMIX D10 DDR4-2666 16GB 키트 - 에스티컴 본문

컴퓨터 H&W 벤치마크/Hardware

[브레인박스] ADATA에서 출시한 게이밍 메모리, XPG GAMMIX D10 DDR4-2666 16GB 키트 - 에스티컴

미운앙마 2017. 11. 3. 20:27

오늘(11월 3일) 자 들어서 삼성 메모리가 드디어 DDR4-2400 8GB 단면 기준으로 10만원 내외로 드디어 내려 앉았다.  본격적인 가격 하락이 시작된 것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리테일 시장에 메모리가 많이 풀려서도 있겠지만 비싼 메모리로 인한 시스템 구매가 급격히 줄어들면서 줄어든 시장의 수요로 인해 메모리 가격이 재조정 기간을 겪는 듯 하다.  시장의 경제 원리 자체가 적용이 되고 있기 때문에 수요와 공급 이런 상환이 무너지게 된다라면 아무래도 빠르게 가격이 오르거나 떨어질 수 있으므로 앞으로 메모리 가격 변동폭을 미리 예측하는 것은 쉽지 않을 듯 하다. 


ADATA, XPG DDR4-2666 (PC4-21300) GAMMIX D10 레드 16GB 에스티컴  


 


에스티컴에서 판매하고 있는 ADATA 메모리는 RGB LED가 적용되어 있는 "SPECTIRX" 시리즈와 간단한 방열판 만이 추가된 "GAMMIX" 시리즈 그리고 방열판도 없는 흔히 우리가 볼 수 있는 메모리 모듈 형태 이렇게 3가지 종류를 판매하고 있다.  그리고 메모리의 특성 상, 용량과 듀얼 및 쿼드 채널 패키지 마지막으로 CL 값 등으로 인해 세세하게 구분이 되어서 판매가 된다.  


오늘 브레인박스에서 소개한 게이밍 메모리인 XPG GAMMIX D10 시리즈는 방열판의 색상에 따라 블랙과 레드로 두가지로 구분이 된다.  그 중에서 브레인박스에서 소개할 제품은 레드 방열판이 적용된 제품이다.  




검은색의 아웃 박싱 안에는 2개의 동일한 스펙과 용량을 가지고 있는 메모리를 볼 수 있다.  메모리가 아무래도 정전기 등 외부 전기적인 요소에 제품이 손상을 입게 될 확율이 높기 때문에 게이밍 메모리 혹은 XMP가 적용된 메모리의 경우는 비슷한 방식으로 패키징이 되어 있다. 




메모리의 양쪽 면이 모두 알루미늄 소재의 방열판이 붙어 있기 때문에 앞, 뒤 구분이 쉽지 않으나 뒷면에는 해당 메모리의 정확한 제품명 메모리 스펙과 CL 값 마지막으로 사용하는 전압 등이 표기가 되어 있다. 


에이수스 X299 E-게이밍 보드에서 XMP 설정을 통한 메모리 세팅




최근 에이수스에서 출시하는 메인보드들의 바이오스는 하나의 화면에 전체적인 주변기기들의 모든 세팅을 볼 수 있는 이지모드와 기존의 메뉴 및 옵션으로 구분될 수 있는 어드밴스드 모드 이렇게 2가지를 기본적으로 지원한다.  


초보자들의 경우는 이지모드에서 XMP 메모리 설정을 하는 것이 쉬운데,  프로세서 및 메인보드의 바이오스 정보를 보여주는 왼쪽 메뉴 중간 부분에 "XMP" 라는 메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오늘 리뷰의 주인공인 이 메모리는 기본적인 SPD 설정이 DDR4-2400 으로 되어 있는데 XMP 설정을 통해 DDR4-2666 으로 바꿀 수 있다. 



어드밴스드 모드에서는 앞서 봤던 이지모드 보다 복잡해 보이지만 실상 비슷한 원리로 선택만 해주면 된다. 어드밴스드 메뉴에서 Ai 트위커 > Ai Overclock Tuner  항목에서 XMP를 선택하게 되면 바로 해당 메모리의 최대 속도를 낼 수 있도록 세팅이 완료 된다. 




이렇게 메인보드에 설치 한 후, 바이오스 설정을 하게 되면 XMP가 적용된 빠른 성능의 메모리를 사용할 준비가 완료가 된 것이다.  여기에서 윈도우 상에서 해당 메모리의 세팅을 확인해 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바로 CPUZ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해당 메모리의 작동 상태 및 SPD 등의 설정값 등을 확인할 수있다.  초기 오른쪽 캡쳐 이미지는 현재 바이오스에서 세팅이 완료된 실제 동작하는 속도 및 스펙을 의미하는 것이며 오른쪽 캡쳐 사진은 메모리에 있는 SPD에서 설정되어 있는 XMP 값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커피레이크, 그리고 코어X 시리즈의 기본적인 메모리 동작 속도 DDR4-2666


현재까지도 꾸준하게 판매가 되고 있는 7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기본적으로 DDR4-2133 / 2400 속도를 기본적으로 사용한다.  그렇다 보니 주력으로 판매가 되고 있는 삼성 메모리가 이 급의 메모리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삼성에서 DDR4-2666 를 지원하는 제품을 판매에 들어간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그 속도를 이상의 메모리를 찾게 되면 자연스럽게 외산 메모리 밖에 없다. 


 

▲ 8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코어 i5 프로세서 이상으로 DDR4-2666 를 기본 지원 한다.

▲ 인텔 코어X 시리즈는 코어 i7 7800X 만을 제외한 모든 프로세서가 DDR4-2666를 기본 지원한다.


앞선 두 개의 이미지 처럼 삼성에서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는 메모리의 속도와 시중에서 구입할 수 있는 프로세서 및 메인보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메모리는 약간의 차이가 발생한다.  물론 삼성에서 내년 부터는 주력 DDR4 메모리를 높은 클럭으로 바꾸게 될 것으로 예상이 되지만 현재로써 DDR4-2666 이상의 속도를 내는 메모리는 외산 메모리 밖에 없는 실정이다.  그 점에서 본다라면 오늘 소개한 ADATA의 XMP 적용 게이밍 메모리인 GAMMIIX 시리즈는 어느 정도 매력적인 제품임에는 틀림없다.  특히나 삼성 메모리의 가격이 계속 오른다면 사실 외산 메모리와의 가격차이는 상대적으로 줄기 때문에 더욱더 그러하다.  그리고 필자는 단순히 방열판이 붙어 있는 메모리를 조금 더 선호하는 편인데 그 이유는 아무래도 RGB LED가 적용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물론 화려한 튜닝을 필요로 한 사람들이라면 그 메모리를 선호하겠지만 사무실에서 편하게 사용하는데 굳이 RGB LED가 적용된 제품이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이다. 

 

 

 

 

출처 : 브레인박스

원문 : https://www.brainbox.co.kr/news/board.php?bo_table=review&wr_id=6289&page=14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