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T & Life

[브레인박스] 저렴하고 빠른 AC1200 급 공유기를 찾는다면, 아이피타임 유, 무선 공유기 A604M 본문

IT 관련 정보

[브레인박스] 저렴하고 빠른 AC1200 급 공유기를 찾는다면, 아이피타임 유, 무선 공유기 A604M

미운앙마 2017. 10. 26. 22:24

무선 와이파이 환경을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장비 들 특히나 스마트폰 그리고 태블릿 등이 많아지면서 가정 혹은 사무 환경에서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는 무선 와이파이 환경을 누구나 꿈꾼다.  그런 꿈에 그릴 수 있는 초고속, 빠른 무선 와이파이 환경을 가정에서 구축하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들이 필요할까?  그런 환경을 만들기 위해 필요 충분 조건을 찾아보도록 하자. 


첫번째, 빠른 외부 인터넷 회선 서비스를 받을 것


가장 빠르게 인터넷 및 무선 와이파이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 첫번째 전제 조건이 SKT, LGT 그리고 KT 등의 ISP 업체로 부터 빠른 통신 서비스를 개통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 것도 역시 만만치 않은 조건들을 확인해 봐야하는데 인터넷 중 가장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기가 인터넷은 최대 1Gbps 속도를 내는 만큼 해당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지역인지 확인을 하는 것이다.  통신망 회사 서비스 업체에서는 우선 좁은 구역에 손쉽게 많은 서비스를 할 수는 아파트, 집단 상가 등 가정 혹은 사무실이 밀집해 있는 곳에 위치하고 있다라면 서비스가 들어올 확률이 높다. 




 

▲SKT, LGU+, KT 등의 홈페이지에서는 기가비트 인터넷 서비스가 가능한 지역인지 확인할 수 있는 별도의 웹 페이지를 제공하고 있다. 


비용적인 부분의 팁은 우선 초기에 설치비용이 들어가는지 확인을 해보고 3년 약정을 할 경우, 일반 전화 및 케이블 티비 등의 결합 여부에 따라 마지막으로 해당 회선 서비스 업체의 스마트폰을 가입해서 사용하는 경우에 따라 전체적인 비용이 달라지게 되므로 꼼꼼하게 확인 한 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두번째, 높은 와이파이 규격을 지원하는 무선 공유기를 구입할 것 


802.11 a /b / n / ac 그리고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차세대 규격 802.11ad  등 어려운 무선을 지원하는 규격에 대해 한번 간단하게 정리를 해보도록 하자. 


● 802.11b - 최대 11Mbps

● 802.11a/g - 최대 54Mbps

● 802.11n - 최대 300Mbps (조건 2Tx - 2Rx - 2채널 본딩)

● 802.11ac - 최대 867Mbps (조건 2Tx - 2Rx - 4채널 본딩)

● 802.11ad - 최대 1Gbps (2.4GHz, 5GHz, 60GHz)


 

▲ 대부분의 공유기 박스 후면에 와이어리스 스펙 부분을 보면 해당 공유기가 지원하는 무선 표준을 명기하고 있다. 


여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면 보다 빠른 기기비트 속도를 내기 위한 다른 기술 표준이 있다.  


● AC1200 (867Mbps + 300Mbps) 


AC1200 기술의 경우는 2가지 통신 규격 즉 802.11n 과 802.11ac 를 하나로 묶는 듀얼 밴드 기술이다.  이 기술을 통해 최대 1200Mbps 까지 속도는 끌어올렸다. 


802.11ac 그리고 AC1200를 지원하는 저렴한 공유기, 아이피타임 A604M 유, 무선 공유기 




오늘 기사를 통해 간단하게 소개하는 아이피타임의 A604M 공유기는 출시가 된지 얼마 되지 않은 제품으로 28,500원 이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802.11ac 그리고 보다 다운로딩 속도를 낼 수 있는 AC1200 까지도 지원하는 보급형 공유기 이다. 




제품의 상단에는 공유기의 동작 상태를 알 수 있는 LED 표시 창이 위치해 있으며 제품이 작동하게 되면 블루 LED로 공유기의 동작 정보를 알려준다.  그리고 2.4GHz, 5GHz 듀얼 밴드를 지원하며 총 4개의 유선 공유 랜포트를 가지고 있다.  제품의 핵심이라고 볼 수있는 프로세서 부분은 미디어텍 MT7628A 가 탑재되어 있으며 580MHz 속도로 작동한다.  그리고 무선 및 유선 를 통해 여러 디바이스가 공유기에 물려 있을 때 다운 로딩 속도 저하를 최소하 하기 위해 64Mbyte의 DDR2 메모리가 장착되어 있다.  





제품의 측면에는 WPS 버튼과 리셋 버튼이 자리를 잡고 있는 옆 측면으로는 제품에서 발생하는 열을 식히기 위해 추가적으로 타공을 해두었다.  그리고 4개의 유선 공유가 가능하게 4개의 랜 포트를 가지고 있다. 





이 공유기는 조금 더 사용하는데 거치가 용의하게 디자인되어 있다.  우선 공유기를 세울 수 있도록 한쪽 측면으로 4개의 안테나가 몰려 있으며,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거치대를 통해 해당 제품을 세울 수도 있으며 벽면에 쉽게 부착할 수 있도록 만들어 두었다.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부속품으로는 1m 길이 정도가 되는 랜 케이블을 비롯하여 DC 9V, 0.8A 를 지원하는 프리볼트 어댑터가 포함되어 있다.  


이 공유기의 가장 큰 장점은 일부 고가의 공유기가 공유기 이상의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나스 등의 기능 들을 넣은 제품도 있는데 이를 활용하지 않는다라고 가정을 하게 된다라면 컴팩한 유, 무선 기능 만을 최적화 한 공유기라는 점이다.  가격 역시도 저렴해서 무리감 없이 가정에서 사용하기에 적당한 제품이다.


세번째, 가정에서 음영 구역을 파악할 것  


사무실 환경의 경우는 별도의 칸막이 공사 (파티션 등등) 무선의 전파가 통과하는데 크게 무리가 없다.  하지만 일반적인 가정에서는 특히나 아파트의 경우는 여러 개의 방으로 나누어지는 경우도 많고 특히나 복층으로 이루어진 집이라면 공유기를 어디에 설치하느냐에 따라 무선 와이파이가 커버하지 못하는 음영지역이 어쩔 수 없이 생기게 된다. 



이럴 때 이 음영 부분을 없앨 수 있는 것은 공유기에서 나오는 약한 전파를 다시 한번 증폭 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무선 익스텐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다.  이런 익스텐더 류의 무선 공유기도 상당히 많은 숫자가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저렴한 제품을 많이 설치하는 것 보다 음영지역의 입구에 쓸만한 특히나 증폭이 잘 되는 제품을 구입하여 설치하는 것이 좋다.  만약 아이피 타임의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다라면 WPS 기능을 통해 쉽게 동기화 시켜 바로 사용이 가능하므로 이 기능을 활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네번째, 다중 접속 (30~50개 정도) 필요한 공용 공간에서는 많은 버퍼와 빠른 CPU를 지닌 공유기를 선택할 것


가정에서 사용하는 공유기의 경우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20개의 디바이스가 넘기가 쉽지 않다.  집에서 사용하는 컴퓨터 혹은 노트북 2대 정도 식구 숫자마다 사용하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이런 경우의 숫자를 5인 가정 기준으로 볼 때 20개가 넘기 힘들다.   하지만 사무실에서 여러가지 기기들을 테스트를 한다거나 혹은 30인 이상의 중소 기업에서는 사용하는 업무용 시스템 외에 스마트폰까지 더하게 된다라면 쉽게 50개 디바이스를 넘어가게 된다.  이럴 때 어떤 공유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아무래도 비싼 가격의 공유기가 좋기는 한데 어떤 기준으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그것은 제품의 스펙에 표기가 된 프로세서 및 버퍼로 사용되는 캐시 메모리의 용량 크기를 보면 답이 나오게 된다.   다나와의 페이지를 통해 유,무선 공유기 종류를 살펴보게 되면 일반 가정용은 64MB 에서 128MB의 캐시 (램)를 갖는 경우가 많으며 제품의 가격대는 2~3만원 대가 주류를 이룬다.  하지만 128MB 에서 256MB 의 용량을 지닌 공유기들은 5만원에서 10만원대에 걸쳐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공유기에 사용된 CPU의 제조사 그리고 코어숫자 및 동작 속도도 역시 공유기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고가 일 수록 우리가 많이 들어봤던 퀄컴, 브로드컴, 미디어텍, 리엘텍 등의 제품이 있으면 코어의 숫자도 역시 싱글 코어, 듀얼 코어 마지막으로 쿼드 코어 제품도 탑재가 된다.  물론 코어의 숫자도 상당히 중요하겠지만 이 프로세서의 동작 속도를 보는 것도 상당히 중요하다.  코어의 숫자가 아무래 많더라도 동작 속도가 느리게 되면 아무래도 공유기의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가정용으로 공유기를 구입한다고 하면 싱글코어 혹은 듀얼코어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메모리는 128MB 이상 대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사무실에서 많은 기기들이 유선, 무선으로 접속을 하게 된다라면 듀얼코어 혹은 쿼드 코어 제품에 256MB 이상이 캐시 (혹은 램)이 장착되어 있는 공유기가 좋다. 

 

 

 

 

 

 

출처 : 브레인박스

작성 : 양효정기자

원문 : https://www.brainbox.co.kr/bbs/board.php?bo_table=review&wr_id=6227&page=3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