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T & Life

HDMI 2.1 최종 스펙 드디어 공개, 다이나믹 HDR, 가변 리프레시 레이트, 로우 레이턴시 모드 지원 등 본문

IT 관련 정보

HDMI 2.1 최종 스펙 드디어 공개, 다이나믹 HDR, 가변 리프레시 레이트, 로우 레이턴시 모드 지원 등

미운앙마 2017. 12. 4. 12:59

HDMI 2.1 최종 스펙 드디어 공개, 다이나믹 HDR, 가변 리프레시 레이트, 로우 레이턴시 모드 지원 등


지난 주, 캘리포니아 산호세에서 열린 HDMI 포럼에서는 놀랄만한 변화가 있었는데 기존의 HDMI 2.0 과 하위 호환이 가능한 HDMI 2.1 버전의 공식적인 스펙을 확정지었다. 이번 스펙의 가장 큰 변화는 8K 에서 60Hz를 지원함은 물론 이고 4K 120Hz를 공식 지원하게 된다. 아울러 최대 10K 라는 어마 어마한 해상도를 지원하게 되었다. 그리고 다이나믹 HDR 포맷을 완벽하게 지원하게 되는데 이 지원은 HDMI 2.1이 최대 48Gbps 속도의 대역폭까지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가능해졌다.

 



만약 48Gbps의 대역폭을 완전하게 사용하려면 새로운 울트라 하이-스피드 HDMI 케이블을 사용해야 하는데 이 케이블은 압축하지 않은 HDR 8K 비디오까지도 전송이 가능할 전망이다. 또한 그리고 늘어나는 무선 장비들 (와이파이 및 블루투스 등)에게서 나올 수 있는 전파 간섭 등을 예방하기 위해 이 케이블은 로우 EMI 필터를 케이블 상에 부착 해야 한다.

 


HDMI 2.1 사양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기본적으로 포함한다.

 

● 더 높은 비디오 해상도는 몰입도가 높고 부드럽고 빠른 세부 묘사를 위해 8K60Hz 및 4K120Hz를 포함한 다양한 고해상도와 빠른 재생률을 지원하며, 상용 AV, 산업 및 특수 용도에서도 최대 10K 해상도까지 지원 가능하다.

 

● Dynamic HDR 지원은 비디오의 모든 순간이 깊이, 세부 사항, 밝기, 명암 및 더 넓은 색 영역에 이상적인 값으로 장면별로 또는 심지어 프레임 단위로 표시가 가능하다.

 

● 초고속 HDMI 케이블은 비 압축 HDMI 2.1 기능 지원을 위해 48G 대역폭을 지원한다.  또한 케이블은 EMI 노이즈가 매우 낮으며 이전 버전의 HDMI 사양과 완벽하게 호환이 되기 때문에 기존 HDMI 장치와 함께 사용이 가능하다.

 

● eARC는 사운드와 오디오를 동시에 출력하여 연결을 단순화하기 때문에 사용 편의성을 높일 수 있으며,  가장 최신 스펙의 오디오 포맷과 최상의 오디오 음질을 낸다.  그리고 이는 오디오 장치와 곧 출시 될 HDMI 2.1 제품 간의 완벽한 호환성을 보장한다.

 

● 향상된 프레임당 리프레시 율을 통해 통해 게임, 영화 및 비디오를 부드럽고 매끄러운 움직임 및 다양한 효과들을 추가할 수 있게 되었다.


▲ VRR (Variable Refresh Rate)은 더 많은 프레임을 보여주어 게임에서 발생하는 랙들 예들 들어 티어링, 셔터링 등을 줄이거나 감소해준다.
▲ 영화 등이 컨텐츠 감상 기능인 Quick Media Switching (QMS)은 영화 등이 화면에 나오기 전에 나올 수 있는 빈 화면을 없애준다.
▲ Quick Frame Transport (QFT)는 프레임 전환시 지연을 줄여 게이밍과 실시간 VR 등에 최적의 화질을 보여준다.
▲ 자동 저 대기 시간 모드 (ALLM)는 각 컨텐츠들 예를 들어 게임 및 영화 등 에서 발생할 수 있는 대기 시간을 자동적으로 부드럽고 이어 중단없는 화면을 뿌려준다.

 

 

 

현재, HDMI 2.1를 지원하는 주변기기들의 경우는 호환성 테스트 (HDMI 2.1o Compliance Test Specificaion, CTS)을 필요로 하며 이 검증은 오는 2018년 1분기 부터 3분기까지 진행이 될 예정이다.

 

 

질문 : 현재 HDMI 2.1 규격은 어디에서 확인이 가능합니까?
답변 : HDMI 2.1 스펙은 기존 HDMI 버전에 라이센스를 받았다면 해당 인트라넷을 통해 다운로딩이 가능합니다.

 

질문 : HDMI 2.1 에 대한 라이센스는 어떻게 받습니까?
답변 : HDMI 2.1 에 대한 라이센스를 받으려몬 우선 HDMI포럼 등을 통해 가입을 하고 HDMI 2.1 사양에 라이센스를 제공하는 HDMI 지원 명부에 등록 및 서명을 해야 합니다.

 

질문 : HDMI 구스펙과 HDMI 2.1 규격을 별도로 등록을 해야 합니까?
답변 : HDMI 2.1 스펙에 대한 라이센스를 획득했다면 하위 버전들의 라이센스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질문 : 현재 HDMI 1.4b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다라면 HDMI 2.1 라이센스를 취득해야 합니까?
답변 : 만약 HDMI 1.X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다면 별도의 옵션을 통해 HDMI 2.1 스펙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질문 : 현재 HDMI 2.0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다면 HDMI 2.1 라이센스를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까?
답변 : 가능합니다. 2.0 라이센스에 추가적인 옵션을 통해 바로 라이센스가 부여 됩니다.

 

질문 : 현재 HDMI 2.0 라이센스를 가지고 연회비를 납부하고 있다면 HDMI 2.1를 위해 추가적인 회비를 납부해야 합니까?
답변 : 아닙니다.  그대로 유지됩니다.

 

질문 : HDMI 2.1 사양 및 기능을 구현한 제품들은 새로운 로열티 및 현재 로열티에서 인상이 됩니까?
답변 : 아닙니다. 기존에 HDMI 2.0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다라면 HDMI 2.1 사양을 구현한 제품들은 추가적일 로열티가 없습니다.

 

질문 : HDMI 2.1 은 예전 HDMI1.X, 2.X 와 호환이 됩니까?
답변 : 호환 됩니다.

 

질문 : 8K 에서 60Hz, 4K에서 120Hz를 사용하기 위해선 새로운 케이블이 필요합니까?
답변 : 성능과 호환성을 보장 받깅 ㅟ해서는 앞서 설명한 울트라 하이-스피드 케이블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새로운 표준이 HDMI 2.1이 확정이 되면서 내 년에 그래픽카드 및 이를 지원하는 다양한 모니터들이 보다 게이밍 환경에 최적화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 내년에 출시를 앞두고 있는 엔비디아 및 AMD의 새로운 그래픽카드들이 이를 지원할 지는 아직 미지수이지만 전례로 봤을 때 아마도 차세대 그래픽카드들이 이를 대거 지원하지 않을 까 조심 스럽게 추축을 해본다.  왜냐하면 다이나믹하게 변하고 있는 현재의 PC 온라인 게임 시장의 관점에서 보자면 최근 유행하고 있는 "FPS" 장르 들에겐 이 처럼 고화질의 빠른 리프래시 률을 제공하는 그래픽카드가 큰 인기를 끌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내년의 게이밍 환경은 보다 다중 코어의 지닌 프로세서 보다라는 비주얼 쪽인 그래픽카드가 그 중심이 될 듯하다.

 

 

 

작성 : 브레인박스

원문 : https://www.brainbox.co.kr/bbs/board.php?bo_table=review&wr_id=6333

Comments